페이지

2016년 3월 18일 금요일

pvdevelop 프로젝트 -UI 편집 방법 - Frame, GroupBox 위젯 사용법

GUI 화면을 좀 꾸며 볼까요..
꾸민다고 표현 하기는 좀 그렇지만, 이번에는 Frame, Group Box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그림 1. Frame, GroupBox GUI 화면
GUI를 만들기 위해 사용된 위젯은 아래와 같습니다.

위젯위젯 이름높이XY속 성
Frameframe014005011WinPanel, Raised
Frameframe02450504001Panel, Raised, 8
GroupBoxgbox013005524250>> TIME UNIT
RadioButtonrb_min70301515MIN
RadioButtonrb_hour703010015HOUR
RadioButtonrb_day703019015DAY

Radio Button의 X, Y 값은 배경기준이 아닌 모피처라 해야하나. 여하튼 그룹박스 기준으로 설정되었다는 것을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.
Fram, Group Box는 다른 위젯을 포함할 수 있는 부 윈도우로 생성됩니다. 이 두 위젯에 포함되는 위젯들은 부 윈도우 좌표를 이용하여야 합니다.

 꼭 Fram, GroupBox 안에서 위젯을 만들려고 하지 마십시오. 넓은 배경에서 만든 후 마우스로 끌어서 Fram이나 GroupBox 안에 집어 넣으면 됩니다. 적당한 위치에 배치 후 속성창을 열어 세부 사항을 편집, 업데이트 하십시오.

Fram 과 GroupBox는 거의 비슷합니다. 차이점은 Fram 위젯의 경우 외부 style 속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. Box, panel, windowpanel,..., plain, raised,... 하지만 Text 속성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. 반면에 GroupBox는 스타일 속성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Text 속성을 가지고 있어 Text에 문자를 넣으면 그림과 같이 창 외각에 표시됩니다.

Frame과 GroupBox를pvbrowser에서 마우스로 클릭하면 어떻게 될까요.

그림 2. 서버 메시지 창
메시지 창을 보면 마우스를 클릭하였을 때 BUTTON_PRESSED_EVENT, BUTTON_RELEASED_EVENT 밖에 나타나지 않습니다. 변하는 것은 id 넘버만 바뀌고 있습니다.

필요한경우 BUTTON_PRESSED_EVENT, BUTTON_RELEASED_EVENT 관련 소스를 수정하시면 됩니다. 저는 그닥 이용하지 않아서...  패스.

간단하게 frame01에 헤드 타이틀을 하나 넣어 보겠습니다

위젯위젯 이름높이XY속 성
Labellb_Head250302010SCADA TESTING...

HOME 버튼은 frame02에 넣은 후 아래 그림과 같이 변경 시켰습니다.

그림 3. 변경된 GUI 화면

조금 나아졌나요... 보기 좋은 화면을 얻기 위해서는 노가다기 필수 입니다.

Frame 이나 GroupBox 위젯은 함께 엮어야 하는 위젯이 있을 때 사용하면 매우 편합니다. radio button 과 같이 오직 한개만 선택되어야 하는 경우 특히 더 유용합니다. 조금만 연습하시면, 이것보다 나은 화면을 쉽게 만들 수 있입니다.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